본문 바로가기

IT/각종컴퓨터팁

클릭 한번으로 IP주소를 자동 변경하는 방법

728x90
반응형

간만에 유용한 네트워크 관련 팁하나를 올려볼까합니다.
데스크탑 컴퓨터 보다는 노트북에 적용되는 팁일 것 같네요.

직장과 집에서 동시에 유선네트워크를 사용하려면 보통 직장에서는고정IP를, 집에서는 DHCP(IP자동할당) 방식 등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 두가지 방법 모두 설정을 위해 아래와 같이 들어가야 합니다.

바탕화면 > 내 네트워크 환경 (우클릭 후 속성) > 로컬영역연결 (우클릭 후 속성) > 인터넷프로토콜(TCP/IP) 선택 후 속성 클릭

이렇게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을 만나게 되죠.




이 곳에 각각의 정보를 입력하거나 자동으로 ip주소 받기(dhcp방식)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오늘 알려드릴 팁은 일일이 이 등록정보에 들어가서 수정해 주지 않고도 IP주소를 클릭한번으로 원하는 주소로 바꾸어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먼저 메모장을 열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address name 항목에는 네트워크 연결 창에 있는 이름 그대로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로컬 영역 연결"일 것이구요, 저의 경우 네트워크카드를 두개를 꽂아 사용하는 바 구분을 위해 하나는 INTERNET으로 이름을 변경해 주어서 위처럼 적은 것입니다.


2. 확장자를 BAT로 하여 저장해 줍니다.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선택하고 원하는 파일 이름을 지어준 후 ".bat"라는 확장자를 가진 배치파일로 저장해 줍니다.


3. 저장한 배치파일 안에 들어있는 IP주소를 사용하는 곳(예:회사)에서 네트워크 케이블을 노트북과 연결한 후 배치파일을 더블클릭만 해주면 자동 변경 됩니다.



그럼 고정 IP주소를 사용하지 않는 집에 오면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의 서두처럼 일일이 들어가서 IP주소 자동 받기로 바꾸어 준다구요?   아니죠~~~~~~


또 다른 배치파일을 하나더 만들어 주면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배치 파일을 만들면 되는데요. 예를들어 "집.bat" 식으로 하나 더 만들면 되는거죠.

그럼 이 "집.bat"파일에 들어갈 내용을 살펴볼까요?


이렇게만 적어주면 됩니다.


위의 고정IP 세팅의 경우는 각각 IP주소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 맞는 IP주소를 넣어주어야 했으나, 집의 경우 DHCP(IP자동할당)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누구나 위 파일 내용처럼 똑같이 입력하여 배치파일로 저장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실제 적용 모습을 보시겠습니다.


(아무것도 세팅되어 있지 않은 모습)


(회사.bat 파일을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현재 자동으로 설정 변경중...)


(간편하게 자동으로 변경이 완료된 모습)


집에서도 이와 같이 "집.bat" 파일만 실행하면 단번에 [자동으로 IP주소 받기] 모드로 변환 됩니다.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했는데 어떻게 이해가 잘 가셨는지 모르겠네요.

배치파일의 내용중에 나오는 netsh라는 명령어를 공부하면 더욱 이해가 쉽겠지만, 굳이 그럴 필요없이 제가 적어놓은 대로만 따라하시면 장소에 따라 쉽게 ip주소를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번 바꾸는 거 너무 번거롭지 않았나요? 앞으로는 이렇게 배치파일을 바탕화면에 만들어 놓고 간편하게 한번의 클릭으로 IP주소를 변경해 보세요^^



Tag.
IP주소, IP주소 자동 변경, IP주소 자동 변경하는 법, IP주소 변경하기, IP주소 한번에 변경하기, 인터넷팁, 네트워크팁, 네트워크, I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