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국민을 위해 탄생한 행정안전부 OK주민서비스

728x90
반응형





주민을 위한 각종 서비스 지원을 위해 행정안전부에서는 대한민국 대표 서비스 포털이라 할만한 OK주민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사회취약계층 요금감면서비스, 미취업자 구직서비스, 근로자 안정지원 서비스, 육아 보육시설예약서비스, 지역생활서비스 등을 민관협력을 통해 주민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서비스 포털' 사이트 입니다.






서비스 구성은 OK주민서비스 포털, 행정지원 시스템 그리고 각종 연계기관들이 서비스이력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연계시스템(HUB)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복지, 보건, 고용, 주거, 교육, 체육, 문화, 관광에 관한 각종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게 됩니다.








사이트 메뉴구성은 크게 주민서비스, 나눔마당, 참여마당, 정보마당, 고객센터, 서비스소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메뉴별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상 대략적인 OK주민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해 봤는데요, 이 내용만 가지고는 아직도 감이 안 오실 겁니다.
그럼 실제 사이트에 접속해 사용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접속은 앞서 소개한 링크를 클릭하시거나 스크롤하기 귀찮으신 분들은 다음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www.oklife.go.kr

 



OK주민서비스의 메인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다음으로 하실일은 조금 번거로울수도 있지만 한번 해 놓으면 앞으로 편리하게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회원가입]입니다.^^;




회원가입은 사이트 우측 상단의 [회원가입]을 클릭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해 주시구요.




① 회원구분을 선택하고, ② 실명확인 절차를 거칩니다.


그 다음으로 기본적인 회원가입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 후 회원가입을 마치면 됩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으면 실제로 주민서비스 중 한가지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메뉴에서 [주민서비스]를 클릭합니다.




먼저 기초생활 지원을 받길 원하는 장애인의 경우의 검색 방법입니다. 위와같이 관심분야별 검색으로 들어가서 장애인을 선택하고 기초생활지원을 선택한 후 검색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그럼 위와같이 많은 검색결과가 보여지는데요.
이 중 장애인 TV수신료를 감면 신청을 해 보겠습니다.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다는 팝업창이 보이네요.
이 얘기는 다시말해 PC나 외부저장장치에 자신의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어야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ActiveX를 설치하라는 창이 보입니다.
설치를 클릭해 설치해줍니다.




ActiveX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같이 본인 인증을 해 주어야 합니다.
인증서 비밀번호를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이렇게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절차에 따라 TV수신료 감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 밖에 다른 메뉴들을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두번째 메뉴인 [나눔마당]을 한번 알아볼까요?




나눔마당에 들어가보니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자원봉사를 신청하는 메뉴가 있네요.
보통 자원봉사를 하고 싶어도 어디에다가 어떻게 신청을 해야 할 수 있는지 몰라 행동에 옮기지 못한 분들이 많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메뉴를 통해 쉽게 원하는 시설에 자원봉사를 신청하여 할 수 있어 편리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참여마당] 메뉴를 알아보겠습니다.




[참여마당] 메뉴에는 국민제안, 정책제안, 사이버토론, 설문조사, 온라인투표 등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정부에 제안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벌써 5000여건이 넘는 다양한 민원이 등록되어 있네요.



다음으로 [정보마당] 메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마당] 메뉴에는 각종 부처의 정책정보와 정책자료등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대한민국 대표 서비스 포탈이라는 OK주민서비스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다시말해 OK주민서비스 포털은 취약계층 요금감면서비스, 생활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 등을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는 창구입니다.





주민을 위한 각종 정보 제공이라는 단방향적인 부분 뿐 아니라 주민과 소통하고 의견을 교환하며 또한 각종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는 말 그대로 '대한민국 대표 서비스 포털'이 탄생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많은 소외된 계층 또는 사회적 약자인 분들이 이 OK주민서비스 사이트를 통해 보다 혜택받고 편리하게 같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부디 계속 보완되고 발전하는 OK주민서비스가 되길 바랍니다!


PS. 현재 OK주민서비스에서 이벤트를 진행중이네요^^ 참여하실 분들은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세요~




Tag.
OK주민서비스, 대한민국 대표 서비스 포털, 행정안전부, 취약계층, 소외계층, 사회적약자, 공공기관사이트, oklif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