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각종컴퓨터팁

윈도우비스타 최적화 팁 (Optimize Windows Vista for better performance)

728x90
반응형

요즘 윈도우비스타를 업그레이드하신 분들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 베타버전부터 시작해서 비스타를 경험해 왔고, 현재는 Windows Vista Ultimate version과 WinodwsXP Pro SP2를 듀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말씀드리는 팁은 설정을 위한 UI(User Interface)만 일부 달라졌을 뿐 WindowsXP에도 적용된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이미 다 아시죠? ^^)

그럼 시작해 볼까요?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의 내용을 제나름 번역하고 설명달아 올려봅니다. 영어 실력이 딸리는 부분은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길 바라며..^^

Delete programs you never use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을 삭제하라!)
새로 컴퓨터(조립이 아닌 브랜드PC)를 구입하신 분들은 알고 계실걸로 생각됩니다.
운영체제외에 해당 업체에서 추가로 설치한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컴퓨터를 진단하기 위한 툴,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를 위한 툴, 안티바이러스 및 그밖의 프로그램(Trial Version)
Trial Version을 설치하는 이유 알고 계시죠? 제한된 기간동안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 후 구매의사가
있으면 돈을 지불하고 구매하여 사용하라는 이유인 거져.
맘 같아선 다 필요없고 Office만 꽁짜로 설치해 주면 좋겠다 싶으시죠? ^^
이런 프로그램들이 여러분의 PC를 느려지게 만들고 있습니다. 필요없다 생각되는 프로그램은 바로
삭제해 주세요.

Limit how many programs load at startup (윈도우 시작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수를 제한하라!)
윈도우를 시작할 때 많은 프로그램들이 함께 실행된다는 것 알고 계실겁니다. 다행이 화면 우측 하단의
아이콘을 통해 확인 가능한 프로그램도 있지만 백그라운드에서 주인도 모르게 몰래 실행되는 프로그램도 있다는 것 아시나요? 이런 것들은 내가 모르는 사이에 실행되서 내 컴퓨터의 메모리를 잡아먹고 있습니다. 윈도우비스타는 Software Explorer(소프트웨어 탐색기) 기능이 있어 현재 실행되어 있는 모든 프로그램목록을 확인하고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Defragment your hard drive (조각모음을 주기적으로 실행하라!)
윈도우XP에도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디스크 조각모음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컴퓨터 내의 조각나 있는 정리되지 않고 분산되고 엉켜있는 데이타를 정리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컴퓨터가 기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좋은 툴입니다.

Clean up your hard disk (하드디스크내의 쓸데없는 화일들을 정리하라!)
윈도우XP에도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디스크 정리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것은 컴퓨터 내의 임시 파일들, 휴지통안의 파일들, 더이상 필요하지 않는 시스템 파일들을 한번해 정리해 주는 툴입니다.

Run fewer programs at the same time (동시에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말라!)
아무리 비싼 CPU, 높은 메모리, 속도빠른 하드디스크를 장착했다 하더라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이상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면 버텨낼 컴퓨터는 없을 겁니다. 사람의 욕심이란게 끝이없죠. 사양이 최고인 비싼 컴퓨터를 구매하고 처음 컴퓨터를 켰을 때 그 속도에 대한 "환희(?)"는 오래가지 못합니다. 일단 그 속도에 적응되면 빠르다는 느낌을 체감하지 못할 뿐더러 더 빠른 것을 원하게 되죠. 내 CPU를 내 가족같이 아끼고 무리를 하게 하면 안되겠습니다. ㅋ

Turn off visual effects (비쥬얼 효과 기능을 꺼라!)
시스템 성능 설정 부분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 시각효과, 프로세서 일정, 메모리 사용 및 가상 메모리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죠. 그 중 시각효과 부분에 보면 각종 비쥬얼 기능들이 있는데 모두 좀더 빠른 컴퓨터를 원하는 유저들에게 불필요한것들이죠. 최적성능으로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아무 지장 없습니다. 단, 본인의 컴퓨터에 대해 엄청난 자신을 갖고 계신분들은 모든 비쥬얼효과를 켜고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 ^^;

Restart regularly (컴퓨터를 주기적으로 재시작하라!)
저 같은 경우는 매일 컴퓨터를 종료하기 때문에 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무슨 서버나 웍스테이션도 아니고 개인 컴퓨터를 안끄고 장기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과연 많이 계실까요? 모르긴 몰라도 있긴 하겠죠? 여튼 오랜동안 컴퓨터를 켜고 사용하다보면 쓸데없는 서비스들이 시작되어 꺼지지 않는 체로 있는 등의 문제로 컴퓨터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산관리자들이 floor support(사용자 지원)을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사용자: 이러이런게 안되는데 어떻게 하면 되죠?
전산관리자: 껐다 켜십시오. --;;

Add more memory (가능하다면 메모리를 추가로 장착하라!)
이 부분 맘에 안 드실 수 있을겁니다. 돈 쳐들이면 안되는게 어딨냐? 라고 말이죠. 그래서 영문엔 없는 가능하다면(if it's possible...)을 조용히 붙여줬습니다. ㅎㅎ 메모리만 늘린다고 모든게 해결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하드디스크의 rpm, 용량, 인터넷 속도, cpu, 그래픽카드 등 모든 사양이 따라 줘야 컴퓨터가 빨라 지는 것이죠. 그리고 windowsXP 32bit의 경우 메모리 4G 이상은 인식 조차 되지 않습니다.

Check for viruses and spyware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를 확인하라!)
이를 위해선 확인하고 치료하기 위한 툴이 필요하겠죠. 요즘 보니 알툴즈(http://www.altools.co.kr)에서 알약 v1.0 (안티바이러스)이 출시되었더군요. 개인사용자들에겐 완전 무료로 제공하니 함 써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전 알툴즈완 아무 관계없는 사람입니다. -_-;;

Check your computer's speed (컴퓨터 자체의 속도를 확인하라!)
비스타에는 Windows Experience Index (윈도우 경험 지수)라는 기능이 있어서 내 컴퓨터의 각종 하드웨어의 사양을 자동으로 체크하여 내 컴퓨터의 점수를 매겨줍니다. 이것을 통해 내 컴퓨터에서 부족한 부분은 어디인지 파악할 수 있죠. 시험도 아닌데 낮은 점수를 받으면 기분이 좀 상하더군요. 더불어 지름신도 강림하시고...--;

Disable services you don't need (불필요한 서비스를 중지시켜라!)
서비스 항목을 가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한번 듣도 보도 못한, 분명 한글로 친절히(?) 설명되어 있으나 도데체 뭐하는 건지 모르겠는 서비스들이 많이 실행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모르겠는데 어떤것을 끄란 말이냐? 버럭! 화내실 분들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건 저도 말씀드리기 어렵구요.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안나오는게 없잖아요? 모르긴 몰라도 "서비스" 관련 정보가 나와있는 웹사이트만 해도 수천개 이상 되지 않을까요? ^^ 검색의 달인인 여러분들, 검색하십시오!!

Don't settle for slow (느린 PC를 가만히 보고 있지 말라!)
느린 컴퓨터를 바라만 보고 있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위에서 얘기한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으니 하나하나 따라 하시다 보면 좋을 날 오지 않겠습니까? ㅎㅎ

긴 내용(스크롤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읽어 오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