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각종컴퓨터팁

공유폴더 안의 파일들 읽기전용 상태 해제 방법

728x90
반응형
윈도우 팁을 하나 알려드릴께요.

회사에서 서버에 공유폴더를 만들어 놓고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만들어 사용하시는 분들 있을 겁니다.
그때 공유된 파일(워드, 엑셀 등)을 열었을 때 '읽기전용'으로 열려 난감했던 적 경험들 있으신지 모르겠네요.
읽기 전용으로 열리면, 편집 후 저장이 안되거든요.

이 해결방법을 찾기위해 네이버 지식인 등 뒤져보니
 
1. 누가 그 파일을 열어 사용하고 있을것이다. (이 말도 맞긴 합니다만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않아도 읽기전용으로 열리는 경우를 얘기하는 겁니다.)

2.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 '속성'에 들어가서 읽기전용 체크를 해제해 주면 된다.(이것 역시 다 해보았으나 안되서 질문 하는겁니다.ㅡㅡ;)

위의 1, 2번과 같은 답변도 틀린 것은 아닙니다만 질문하신 분들이 다들 이미 해본 방법이라고들 하네요.
지금 부터 제대로 그 해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예시는 윈도우서버2003에 공유폴더를 설정해 직원들이 자신들의 PC에서 그 공유폴더에 접속하여 파일을 열때의 상황입니다. 그리고 아래 이야기하는 내용은 모두 서버쪽에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폴더를 공유하는 건 다들 아시죠?

'속성'의 공유탭으로 가서 위와 같이 공유를 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 사용권한을 클릭하게 되죠.

'사용권한'을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user를 추가해 주죠? 여기선 test라는 user를 만들어 추가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권한도 '모든권한'을 주고요.
여기까지도 많이 들 알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자, 해결책은 지금부터~~~~~~
'공유'탭 옆에 '보안'탭이 있습니다. '보안'탭에는 여러 user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유'탭에 '사용권한'메뉴에서 추가했던 'test' user는 찾아볼 수 없을 겁니다.
여기서도 'test' user를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추가된 'test' user의 권한을 '모든 권한'으로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나서 다시 자신의 PC에서 파일을 열어보세요.
'읽기전용'이 아닌 일반 상태로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