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각종컴퓨터팁

[DOS명령어] NET USE

728x90
반응형
NET USE 명령어는 주로 회사 등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곳에 유용한 명령어 이다.
이미 경험 한 분들도 있겠지만, 같은 PC에 서로 다른 계정으로 접속할 수 있는 복수의 공유폴더를
만든 경우 이미 한 계정을 사용하여 접속하면 다른 계정으로 다른 공유폴더를 접속할 수 없게되는
일이 발생한다.
이때 NET USE라는 명령어를 통해 간단히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원본출처 : http://www.microsoft.com/technet/prodtechnol/windowsserver2003/ko/library/ServerHelp/dd619380-bb33-4d3a-b0b5-29c620600035.mspx

Net use

컴퓨터를 공유 리소스에 연결하거나 공유 리소스로부터 연결을 해제하거나 컴퓨터 연결 정보를 표시합니다. 이 명령으로 영구 네트워크 연결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net use 명령을 매개 변수 없이 사용하면 네트워크 연결 목록을 표시합니다.

구문

net use [{DeviceName | *}] [{\\ComputerName[\ShareName[\Volume]]] |[http://ComputerName/ShareName[/Folder]}] [{Password | *}]] [/user:[DomainName\]UserName] [/user:[DottedDomainName\]UserName] [/user: [UserName@DottedDomainName] [/savecred] [/smartcard] [{/delete | /persistent:{yes | no}}]

net use [DeviceName [/home[{Password | *}] [/delete:{yes | no}]]

net use [/persistent:{yes | no}]

매개 변수

DeviceName

리소스에 연결할 이름을 지정하거나 연결을 해제할 장치를 지정합니다. 두 가지 종류의 장치 이름이 있습니다. 디스크 드라이브(즉, D:에서 Z:까지) 및 프린터(즉, LPT1:에서 LPT3:까지)입니다. 특정 장치 이름 대신 별표(*)를 입력하면 다음으로 사용 가능한 장치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ComputerName\ShareName

서버와 공유 리소스 이름을 지정합니다. ComputerName에 공백이 있으면 \\에서 컴퓨터 이름 끝까지 전체 컴퓨터 이름을 따옴표로 묶습니다(예: "\\Computer Name\Share Name"). 컴퓨터 이름의 길이는 1-15자가 될 수 있습니다. \ShareName을 생략하면 ipc$ 공유에 연결하려고 시도합니다.

\Volume

서버 상의 NetWare 볼륨을 지정합니다. Client Service for NetWare가 설치되어 있고 NetWare 서버에 연결하도록 실행해야 합니다.

http://ComputerName/ShareName[/Volume]

WebDAV 서버와 공유 리소스 이름을 지정합니다. ComputerName에 공백이 있으면 http 접두사(http://)부터 컴퓨터 이름 끝까지 전체 컴퓨터 이름을 따옴표로 묶습니다.

Password

공유 리소스를 액세스할 때 필요한 암호를 지정합니다. 별표(*)를 입력하여 암호를 확인하는 프롬프트를 만듭니다. 암호 프롬프트에서 암호를 입력할 때 암호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user

연결에 사용할 다른 사용자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 매개 변수는 /savecred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DomainName

다른 도메인을 지정합니다. DomainName을 생략하면 net use는 현재 로그온한 도메인을 사용합니다.

UserName

로그온할 사용자 이름을 지정합니다.

DottedDomainName

사용자 계정이 있는 도메인의 정규화된 도메인 이름을 지정합니다.

/savecred

암호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날 경우 지정한 자격 증명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합니다. 이 매개 변수는 /smartcard 또는 /user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smartcard

스마트 카드의 자격 증명을 사용하도록 네트워크 연결을 지정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카드가 여러 개이면 자격 증명을 지정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매개 변수는 /savecred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delete

지정된 네트워크 연결을 취소합니다. 별표(*)로 연결을 지정하면 모든 네트워크 연결이 취소됩니다.

/persistent:{yes | no}

영구 네트워크 연결 사용을 제어합니다. 기본값은 마지막으로 사용된 설정입니다. 장치 없는 연결은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Yes는 모든 연결 상태를 저장하고 다음에 로그온할 때 복원합니다. No는 현재 또는 이후의 연결 상태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기존 연결은 다음에 로그온할 때 복원됩니다. /delete를 사용하여 영구 연결을 제거합니다.

/home

사용자를 홈 디렉터리에 연결합니다.

net helpCommand

지정된 net 명령에 대한 도움말을 표시합니다.

설명

네트워크 리소스에 연결 또는 연결을 해제하거나 네트워크 리소스에 대한 현재 연결을 보려면 net use 명령을 사용합니다. 공유 디렉터리를 현재 드라이브로 사용하거나 활성 프로세스가 사용하고 있으면 해당 디렉터리에서 연결을 해제할 수 없습니다.

연결 정보를 보려면 다음 작업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특정 연결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 net useDeviceName을 입력합니다.

컴퓨터의 모든 연결 목록을 보려면 net use를 입력합니다.

장치 없는 연결은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Client Service for NetWare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Novell 네트워크에서 NetWare 서버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연결할 볼륨을 포함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구문은 Windows 네트워킹 서버에 연결할 때 사용하는 구문과 같습니다.

제공한 ServerName에 공백이 있으면 해당 텍스트를 따옴표로 묶습니다(예: "Server Name"). 따옴표를 생략하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디스크 드라이브 장치 이름 E:를 \\Financial 서버의 Letters 공유 디렉터리에 할당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net use e: \\financial\letters

디스크 드라이브 장치 이름 M:을 \\Financial NetWare 서버의 Letters 볼륨 안에 있는 Mike 디렉터리에 할당(매핑)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net use m: \\financial\letters\mike

계정 도메인에서 연결된 것처럼 사용자 식별자 Dan을 연결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net use d:\\server\share /user:Accounts\Dan

디스크 드라이브 장치 이름 F:를 Passport 계정 UserName@passport.com을 사용하여 TargetName이라는 MSN Internet Access 커뮤니티의 파일 캐비넷에 할당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net use f: http://www.msnusers.com/TargetName /user:UserName@passport.com

\\Financial\Public 디렉터리의 연결을 해제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net use f: \\financial\public /delete

\\Financial 2 서버의 리소스 메모에 연결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net use k: "\\financial 2" \memos

이후의 변경에 관계없이 로그온할 때마다 현재 연결을 복원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net use /persistent:yes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