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내가 태어난 날엔 무슨일이? '네이버 디지탈 뉴스아카이브'

728x90
반응형
내가 태어난 날에는 무슨일이 있었는지 알고싶지 않나요?

네이버에서 흥미로운 서비스를 시작했네요. 이름하야 '네이버 디지탈 뉴스 아카이브'


1970년부터 1985년까지의 신문을 신문 그대로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상단의 날짜를 입력한 후 '이동'버튼을 누르면 해당 날짜에 발행되었던 경향신문, 동아일보, 매일경제의 3개 신문을 직접 읽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그당시엔 세로쓰기와 한자 병용으로 신문기사를 읽기에 쉽지가 않습니다. 그런 부분을 감안하여 네이버에서 또 하나의 좋은 기능을 포함시켰네요.

그것은 바로 '텍스트보기' 기능인데요.

아래처럼 원하는 기사를 선택한 후 더블클릭을 하면 '텍스트보기'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텍스트 보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읽기 쉬운 가로쓰기 화면과 어려운 한자들은 한글로 변환해 놓은 읽기 편한 기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사실, 한글로 변환해 놓았다 하더라도 그 당시 사용하던 어휘가 많이 어렵고 한자어도 많아 한글이라고 읽기가 그리 수월하지는 않습니다.--;)

포스트 제목처럼 '내가 태어난 날에는 무슨일이?' 또는 1970년대의 특정일에 무슨일이 있었는지, 그 당시의 광고는 어떠했는지, 그 당시에 쓰는 어휘는 어땠는지 등을 직접 살펴볼 수 있어 좋습니다.

향후에는 1970년 이전 신문도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하니 우리네 과거사를 돌아보는 데 좋은 공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바람이라면 좀더 다양한 신문을 서비스 했으면 하네요.^^

네이버 디지탈 뉴스 아카이브 바로가기: http://dna.naver.com/search/searchByDate.nhn#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IT가젯 및 아이디어상품]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Tag. 네이버 디지탈 뉴스 아카이브, 뉴스아카이브, 옛날신문, 신문, 1970년대 신문보기, 네이버 서비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