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내 블로그를 분석하자(1)-구글 블로그 분석툴

728x90
반응형
구글 블로그 분석툴에 대해 아시나요?
보통 티스토리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관리자메뉴>센터에서 유입경로 등의 각종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데이타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심층적으로 블로그의 방문자 및 트래픽 분석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에겐 다소 부족함이 없지 않아 있을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아래와 같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의 하나인 구글사이트분석툴(Google Analytics)라는 사이트를 소개할까 합니다.

사이트는 이렇게 생겼구요.
주소는 http://www.google.com/analytics/ 입니다.

위 그림의 [Analytics Access] 버튼을 누르면 이와 같이 로그인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당연히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위와 같이 등록된 사이트가 나타납니다.
사이트 주소 옆에 [보고서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보고서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티스토리 관리자메뉴의 [센터]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화면이라고 할 수 있죠.
각각의 내용은 [리포트보기]를 클릭하면 상세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약 한달정도의 기간동안의 방문자 변동 추이를 보여주고 있네요.

[방문자개요]의 상세화면입니다. 방문자수, 고유방문자수, 페이지뷰, 접속한 브라우저별 통계, 접속 네트워크 종류 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이트용도]의 개요입니다. 제목이 좀 이상하죠. 아마 영어를 직역하다 보니 이렇게 어색해 진 것 같네요.ㅡㅡ;

[콘텐츠개요]의 상세내역입니다. 포스트별 방문자수를 알수 있네요.

[트래픽소스개요] 화면입니다.
리포트보기를 한번 볼까요?

트래픽 소스별 / 키워드별 방문수를 알 수 있습니다.

간단히 화면 위주로 정리해 봤구요, 좀 더 자세하게 보고 싶으신 분들은 직접 가입해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어디서 어떤 사람들이 어떤 포스트를 많이 보러 오는지 궁금한 건 당연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