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내 블로그를 분석하자(2)-다음웹인사이드

728x90
반응형
지난 주 올린 구글 블로그 분석툴에 이어 이번엔 '다음'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블로그 분석툴에 대해 올려볼까 합니다.
영어를 기반으로 만든 구글 블로그 분석툴(물론 한글 서비스를 지원은 합니다만..)보다는 아무래도 국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여러분들에게 더 친숙하게 느껴지리라 생각됩니다.

접속하는 URL은 http://inside.daum.net/dwi/top/Top.dwi 입니다.

이것 역시 최초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해야 하구요.

등록한 다음부터는 매일 매일의 내 블로그 통계가 누적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종합적인 정보를 보여주는 메인 페이지입니다.
각각의 메뉴에서 '더보기'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전체 트래픽 추이
일주일 동안의 페이지뷰 및 방문자수를 보여줍니다.

[2] 인기 페이지
포스트별 방문자수와 페이지뷰를 보여주어 일주일동안 방문자들이 나의 어떤 포스트를 가장많이 봤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유입 검색 엔진
개인 및 기업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블로그도 만들어만 놓고 글만 올린다고 방문자들이 알아서 찾아와주진 않습니다. 각종 포털사이트에 내 블로그를 등록한다던지, 포스팅시 등록한 메타태그가 포털의 검색엔진에 의해 수집되어 사람들이 방문하게 됩니다.
다시말해, 내 블로그에 보다 많은 방문자가 생기길 바란다면 일단 다음, 네이버, 야후 등의 포털 사이트에 일단 내 블로그를 등록하고, 포스팅 시 '태그'입력에 신경써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은, 각 포털 사이트 별 유입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저번주 구글 블로그 분석툴때도 말씀 드렸지만, 네이버가 1위인 것을 봤을때,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위해 네이버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4] 유입 검색어
이것이 바로 포스팅시 입력한 '태그'의 힘을 보여주는 것인데요, 사람들이 주로 입력하는 검색어를 태그로 입력해 놓으면 그 만큼 포털 등에 나의 포스트가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5] 유입 방법
다이렉트 : 방문자가 즐겨찾기를 통해서 방문하거나 직접 URL을 입력하고 방문하는 경우입니다.
검색엔진 : 분석되는 검색엔진 종류는 11가지로 다음, 네이버, 구글, 야후, 엠파스, 네이트, 라이코스, 파란, MSN, 하나포스, 드림위즈입니다.
일반사이트 : 위의 2가지 경우를 제외한 모든 경우가 포함됩니다.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이 더욱 세분화된 다양한 유형의 통계를 보여주고 있으니 직접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또한 친절하게 각 페이지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설명을 친절하게 해 놓았으니,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설명을 보시면 보다 쉽게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