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각종컴퓨터팁

윈도우팁-winsxs 폴더 사이즈 줄이는 방법 (SSD 사용자 참고)

728x90
반응형



윈도우팁-winsxs 폴더 사이즈 줄이는 방법 (SSD 사용자 참고)

 

 

본인의 경우 256GB SSD에 윈도우를 설치하여 사용중입니다.

용량이 큰 편에 속하는 SSD이기 때문에 나름 용량 관리하기가 수월하지만 이보다 적은 용량의 SSD를 사용하는 경우 용량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서나 음악, 동영상 등의 시스템 파일이 아닌 경우 데이터 드라이브를 별도 장착해 그 곳에 보관하여야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겠구요.

그 밖에 쓸데없는 용량을 차지하는 부분을 찾아 정리해 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는데요.

 

Windows폴더내에 있는 winsxs 폴더를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정확히 무엇인지도 모르겠는 winsxs 폴더에 생각보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들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지웠다가 문제 생길까봐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방법이 바로 이 winsxs 폴더내의 데이터를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위 cmd 화면을 보면 알 수 있다시피 winsxs는 서비스팩 설치 시 만들어진 백업 파일이 보관되어 있는 폴더입니다.

물론 서비스팩이 정상적으로 설치된 시스템에서는 더이상 필요하지 않은 파일들이죠.

 

 

 

 

 

그럼 winsxs 폴더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일단 본인의 컴퓨터의 winsxs 폴더에는 무려 15,417,274KB의 데이터(정리 전)가 들어있었습니다.

 

1. cmd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엽니다.

 

 

2. C:\Windows\System32 폴더로 이동하여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 후 실행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SpSuperseded

 

 

3. 작업이 완료될때까지 기다립니다.

 

 

작업이 위와 같이 완료되었습니다.

작업시간은 생각보다 조금 많이 걸리니 인내를 갖고 기다려주면 되겠습니다.

 

 

 

 

 

작업 완료 후의 winsxs 폴더의 크기입니다.

 

 

15,417,274 KB(작업 전) - 11,480,937KB(작업 후) = 3,936,337KB

 

 

작업 후 무려 약 4GB 정도의 데이터가 정리되었습니다.

일반 하드디스크라면 4GB는 얼마 안되는 용량이지만 SSD라면 이야기가 달라질겁니다.

 

 

 

Tag. winsxs 폴더 정리, winsxs, 윈도우팁, 컴퓨터팁, IT, 인터넷, 이슈, 리뷰, 컴퓨터, cmd

  

저의 글이 좋으면 손가락 클릭해 주세요. 로그인 안해도 클릭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