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각종컴퓨터팁

SSD사용자를 위한 SSD용량 확보하는 2가지 팁 (hiberfil.sys, pagefile.sys 삭제)

728x90
반응형



 SSD사용자를 위한 SSD용량 확보하는 2가지 팁 (hiberfil.sys, pagefile.sys 삭제)

 

 

OS를 구동하기 위해 하드디스크 보다 빠른 SSD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SSD 교체 후 엄청나게 빨라진 운영체제 부팅 속도에 감동을 느낄 사이도 없이 한가지 고민에 직면하게 됩니다.

바로 용량문제인데요.

SSD는 아직까지 일반적인 하드디스크 만큼의 용량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나온다 하더라고 가격이 ㅎㄷㄷ이겠죠.

그렇다보니 SSD용량 관리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SSD 용량 추가 확보에 도움이 되는 2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스템마다 다르지만 무려 수 GB(기가바이트) 정도를 추가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신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위 캡춰화면은 SSD가 시스템 드라이브(C드라이브)로 설치된 시스템에서 C드라이브에 들어가 본 화면입니다.

hiberfil.sys와 pagefile.sys라는 생소한 두 개의 시스템 파일이 보입니다. (본인 시스템의 경우 이 2개의 파일의 무려 5기가 넘게 차지하고 있습니다.ㅠ)

2개 파일의 의미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hiberfil.sys :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하기 위한 파일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삭제해도 무방)

pagefile.sys : 윈도우에서 RAM처럼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의 영역 (SSD는 충분히 속도가 빠르니 굳이 필요하지 않겠죠?)

 

자 그럼 위 2개 시스템 파일의 의미도 파악했고 필요하지 않다면 삭제하기로 합니다.

 

첫번째, hiberfil.sys 파일의 삭제방법입니다.

 

 

먼저 CMD 윈도우를 실행합니다. (위와 같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명령어를 입력한 후 Enter.

powercfg -h off

 

이제 다시 C드라이브로 가보면 hiberfil.sys 파일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pagefile.sys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컴퓨터 >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고급] 탭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고급] 탭에서 [변경]을 선택합니다.

 

 

 

1.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A)의 체크를 해제한 후,

2. SSD를 선택한 후,

3. 페이징 파일 없음(N)을 선택한 후,

4. [설정]버튼을 클릭해 설정해 줍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해 빠져나오면 되는데요. 재부팅을 해야 적용 됩니다.

재부팅 후 다시 C드라이브에 들어가보면 pagefile.sys 파일 마저 삭제되어 꽤 많은 용량이 확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Tag. SSD용량관리, SSD용량확보, pagefile.sys, hiberfil,sys, pagefile.sys 삭제 방법, hiberfil.sys 삭제방법, it, 컴퓨터팁, 이슈, 리뷰

 

저의 글이 좋으면 손가락 클릭해 주세요. 로그인 안해도 클릭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