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현명한 이용자들이 이용하는 사이트 '와이즈유저'

728x90
반응형




본인은 네트워크, 전화, 휴대폰 등의 상품 및 서비스 등을 현명하게 구입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또한 구입한 상품 및 서비스에 문제가 생겼을때 어디로 연락해 어떻게 처리를 해야하는지 잘 아시나요?


요즘 휴대폰 없는 사람, 집에 초고속인터넷 가입 안한 집, 케이블TV 안 보는 집이 없을 정도로 이와 같은 상품들은 이미 당연히 가입해서 이용해야 하는 것들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어떻게 가입하는게 좋을지,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문제 발생시 처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궁금증들을 한곳에 다 풀어버릴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가 생겼네요.
바로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이용자보호센터가 손잡고 오픈한 '와이즈유저'라는 사이트입니다.






와이즈유저 란?

‘현명한 이용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와이즈유저’는 방송통신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입니다.

방송통신 기술 및 서비스 발전에 따라 갈수록 복잡·다양해지는 시장 환경 속에서 이용자들의 선택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와이즈유저’는 ‘이동전화-시내·외 전화-인터넷-인터넷전화-IPTV-케이블TV-위성방송-결합상품’ 등 8개 주요 방송통신서비스의 ‘가입-이용-해지-구제’ 단계별 정보 및 방송통신서비스 이용 시 알아야 할 상식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도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방송통신과 놀자’라는 어린이와 학부모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여, 미래 방송통신 세상의 주인공이 될 어린이들에게 바람직한 서비스 이용을 위한 정보와 올바른 예절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정보들을 담고 있나?

와이즈유저 사이트에는 이동전화/스마트폰, 시내/새외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IPTV, 케이블TV, 위성방송 그리고 이들의 결합상품 등 방송통신 쪽과 관련된 모든 상품에 대한 가입, 이용, 해지, 문제해결방법 등 모든 정보를 망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고속인터넷 상품에 관해 어떠한 정보를 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초고속 인터넷이란 무엇인지 설명해 줍니다.

초고속인터넷서비스는 기존의 가입자망을 광대역가입자망으로 대체해 데이터의 전송속도를 크게 향상시킴으로써 인터넷을 고속으로 이용하게 해주는 접속서비스입니다.

인터넷서비스는 1994년 KT에 의해 상용화되었으며, 국내 PC통신 사업자들에 의해 확장되어 최첨단 장비를 바탕으로 하는 초고속인터넷서비스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초고속인터넷서비스는 1999년 하나로텔레콤(SK브로드밴드 전신)이 ADSL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본격화되었고, 그 이후 폭발적으로 성장해 2008년 말에는 보급률이 97.4%(가구 기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현재 초고속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 사업자로는 KT, SK브로드밴드, LG U+, 세종텔레콤이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티브로드, 씨앤앰, CJ헬로비전, HCN, 큐릭스, CMB, 온미디어 등과 각 지역의 개별 케이블TV 방송 사업자들이 케이블TV 전송망을 기반으로 초고속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또한 우리나라의 모든 초고속 인터넷 사업자의 고객센터 연락 정보를 알려줍니다.







3. 이용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줍니다. 예를들어 요금명세서의 내역을 보면 도무지 무슨내역이라는 건지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이런 내역 하나하나에 대한 의미를 설명해 주는 것이죠.


요금청구서가 도착하면 가입할 때 계약했던 내용대로 요금이 정확하게 청구되었는지 세밀히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신청하지 않은 부가서비스 등에 대한 이용요금이 청구될 수 있으므로 피해예방을 위해 매월 요금청구서의 내역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요금청구서에는 기본적으로 선택한 요금제에 따른 서비스 이용요금과 설치비 및 장치사용료, 부가서비스 이용료, 할인내역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료 :
서비스를 이용한 대가로 납입하는 요금입니다.
가입설치비 :
서비스 이용계약의 수락의 사유로 접속회선을 신규 설치하는 경우에 소요되는 실비이며, 약정이나 재가입 등에 따라 면제되기도 합니다.
장치사용료 :
사업자가 제공하는 회선종단장치의 이용 대가나 모뎀 임대료 등으로 납입하는 요금으로, 약정기간에 따라 할인되며 정해진 사용기간이 지나면 면제되기도 합니다.
부가서비스 이용료 :
유해사이트차단서비스, VOD 등의 부가서비스를 이용한 대가로 납입한 요금입니다.
정보이용료 :
해당 초고속인터넷 사업자가 회수 대행한 정보이용료가 부과됩니다. 정보이용료와 관련해 정보제공 사업자와 이용자 간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초고속인터넷 사업자는 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요금 등에 대한 이의가 있는 경우, 요금청구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해당 사업자에게 이의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회사의 귀책사유로 과납이나 오납이 발생한 경우에는 6개월 이후에도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별로 이의 신청 기간이 서로 다를 수 있으니 사업자별 이용약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사업자는 접수된 민원의 타당성 여부를 조사해 10일 이내에 해당 이용자에게 통지해야 합니다.

해당 사업자는 요금의 과납․오납 청구가 있는 경우에 그 요금을 반환하거나 다음 달 고지서에서 차감해 정산합니다.

최저보장속도 확인

초고속인터넷서비스의 속도가 당초 약관에 규정된 최저보장속도에 미달하는 경우, 이용자는 요금을 감면받거나 할인액 반환금 없이 계약 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사업자의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등을 통해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초고속인터넷서비스의 속도에 대한 점검을 꼼꼼히 하여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합니다.

명의도용 확인

명의도용은 정당한 본인의 동의 없이 타인, 지인, 가족 등 제3자가 본인의 명의로 통신서비스 이용계약 등을 체결해 발생하는 피해입니다. 본인이 이용하지도 않은 서비스 요금이 청구되는 등 명의도용 사실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http://www.msafer.or.kr) 또는 해당 사업자의 고객센터 등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의 발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단,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모든 사업자가 시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통신서비스에 신규로 가입하면 가입자 명의의 이동전화 문자메시지로 통신서비스에 가입한 사실을 통보해 주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본인이 가입하지 않은 내용의 문자를 받으면 즉시 해당 사업자에 연락해 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4. 해지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가입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해지입니다. 내가 원하는 시기에 어떠한 손해도 없이 해지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죠. 이 와이즈유저 사이트에서는 해지방법 뿐 아니라 해지 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알려줍니다.




- 해지시 확인해야 할 사항 들







5. 이용상 문제 발생시 해결방법을 알려줍니다.



- 방송통신위원회에 문의하는 방법




- 사업자와 직접 해결하는 방법










소비자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정보마당'

이 뿐 아니라 정보마당이라는 메뉴를 통해 소비자가 알고 싶은 각종 정보들을 한곳에 모아 좀더 현명한 소비자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좌측메뉴를 보면 얻을 정보들이 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




어린이들을 위한 방송통신 관련 정보도 제공

어린이들은 당혹스러운 질문으로 어른들을 당황하게 만드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갑자기 "전화기는 누가 만들었나요? 우리나라에서 전화기를 언제부터 사용했나요?" 라는 질문을 던지면 바로 나이스한 대답을 해 주실 자신 있으신가요? ^^;
이와 같은 방송통신과 관련한 지식들을 어린이들에게 전해주기 쉽게 만들어 놓은 공간도 와이즈유저에서 제공합니다.





페이지 자체가 어린이를 위한 내용이라는 느낌이 팍팍 오게 디자인되어 있네요.




학부모라도 모든 걸 다 아는것은 아니죠?

앞서 소개한 어린이를 위한 정보 뿐 아니라 학부모들을 위한 정보도 와이즈유저에서는 제공합니다.
이를테면, 청소년유해사이트 필터링 방법, 특정 프로그램 차단, 이용시간 제한 설정 등 관심을 갖지 않으면 쉽게 알수없는 자녀를 유해사이트로 부터 보호하기 위한 이러한 정보들을 망라하고 있는것이죠.



이와 같이 방송통신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백과사전이라고 봐도 좋을 만큼 와이즈유저는 우리네 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담기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웹사이트입니다.
나라나 기관에서 해주는게 뭐있냐? 불평할땐 하더라도 이런 좋은 서비스가 있다면 유용하게 써먹을 줄도 아는 정말 와이즈한 유저가 되시기 바랍니다^^
그리도 와이즈유저 사이트 또한 와이즈한 유저가 돕기위해 만들어진 사이트이니 만큼 일방적인 지식제공도 좋지만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사이트로 발전해 나가길 바랍니다.

 



 



Tag. 와이즈유저, Wise User, 현명한사용자,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이용자보호센터, 이동전화가입, 해지,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시내전화, IPTV, 케이블tv, 위성방송, 결합상품, 가입방법, 해지방법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IT가젯 및 아이디어상품]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추천해 주시면 더욱 많은 분들에게 보여집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