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삭제된 데이타 복원을 전문 데이타 복구 업체에 맡겨보니

728x90
반응형



이미지출처: recoveritforme

 

 

 

실수 또는 오류로 인해 하드디스크안의 몇년치 중요 데이타가 삭제된다면?

생각만해도 아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백업! 백업! 백업!

 

데이타 백업은 아무리 이야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 같다.

이번에 별도로 백업도 하지 않은 일부 하드디스크의 데이타가 삭제되는 일이 발생해 전문 데이타 복구 업체인 M사에 하드디스크 2개를 맡겨 데이타 복구를 의뢰해 보았다.

 

데이타가 삭제되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 작업도 하지말고 하드디스크를 분리해 놓는 것이다.

데이타가 삭제된 하드디스크에 다른 작업을 하게 되면 삭제된 자리에 다른 정보가 채워도 데이타 복구를 할 수 없는 불상사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경우는 데이타가 삭제된 상태인 해당 하드디스크에 포맷 후 OS까지 다시 설치한 완전 심각한 상황이었다.

평균적으로 복구율이 70~80% 정도라고 이야기를 들었지만 이번에 의뢰한 하드디스크는 아마도 그런 이유로 복구율이 현저히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M사의 담당직원이 말하길, 데이타 복구에는 3~4영업일 정도가 소요된다고 한다.

그리고 견적금액을 알려줬는데 그 금액도 상당히 비싼 수준이었다. (복구해야할 하드디스크 용량에 따라 그리고 복구해야할 데이타의 종류(포맷)에 따라서도 그 금액이 달라진다고 한다.)

 

하지만 시간과 돈을 들여서라도 복구해야만 할 데이타였기 때문에 망설임 없이 바로 복구 작업에 착수해 달라고 이야기했다.

 

그런 후 3일 정도가 지나 M사에서 연락이 왔다.

맡겼던 2개의 하드디스크의 복구가 끝났다는 내용이다.

 

원격으로 접속해서 먼저 복구된 데이타를 확인해 보라고 했다.

 

 

복구된 파일들은 이렇게 맡겼던 하드에 저장해서 보내주었다.

복구된 데이타의 용량이 DVD한장 정도에 들어가는 경우에는 DVD에 구워주지만, 복구된 데이타의 용량이 큰 경우에는 따로 별도의 하드디스크를 업체에 주거나 맡겼던 하드디스크에 담아달라고 하는 방법이 있다.

 

복구데이타는 위와 같이 맡겼던 하드디스크의 폴더에 담아져 있었다.

 

 

맡겼던 하드디스크는 120GB 용량의 SSD 1개와 300GB용량의 노트북용 하드 1개였기 때문에 위와 같이 각각 폴더를 만들어 담아 주었다.

 

 

폴더 안에는 위와 같이 경로손실, 복구데이터, 파일형식 등의 이름으로 된 폴더들이 있었다.

데이타를 복구하는 과정을 잘 모르는 터라 각 폴더의 이름이 의미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알 수 없었다.

 

 

파일형식 폴더를 열어보니 위와 같이 복구된 파일의 종류에 따라 폴더를 만들어 넣어져 있었다.

사실 복구해야할 파일들이 위와 같은 문서파일이 대부분이 었다.

 

 

워드파일 포맷인 DOC 폴더를 먼저 열어보았다.

그런데.....

 

최초 문서를 만들었을때 저장한 파일 이름으로 되어있지 않고 그냥 연번으로 된 파일들이었다.

설상가상으로 파일을 실제로 최종 수정한 날짜가 아닌 데이타를 복구한 날짜로 바뀌어 있었다.

 

이 이야기는 다시 말하면 일일이 파일을 열어보고 확인을 한 후 리네임을 일일히 해 주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복구되었다는 파일이 들어있어 반가웠지만 추가로 수작업을 해야한다는 생각에 순간 눈앞이 캄캄해졌다. 참고로 복구된 파일의 갯수는 1만개가 넘었다. ㅠㅠ

물론 문서를 만들 당시에 저장한 파일명과 제대로된 수정한 날짜까지 가지고 있는 파일들도 보였다.

하지만 열어보니 내용이 전부 깨져있거나 아얘 열리지 않는 파일들이 태반이었다.ㅠ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백업! 백업! 백업!

 

 

여러분들은 필자와 같은 이런 경험을 하지 않게 되길 바라며 이만 줄일까 한다.

 

 

 

위 내용이 100원 정도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Tag. 데이타복구, 데이타복원, 전문데이타복구업체, 삭제된 데이타 복구, 삭제된 데이타 복원, IT, 컴퓨터, 하드디스크, 하드웨어, 문서파일

 

 이 포스트가 마음에 들면 구독+ 및 아래의 손가락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