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내가 경찰청사이버수사대 출석요구를 거부하는 이유

728x90
반응형
오늘 제가 잘 사용하지않는 네이버메일에 들어갔다가 대구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에서 보냈다는 메일 한통을 보았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딱 감이 오시나요?

바로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스팸이메일입니다.
이런 일이 비일비재 했던터라 별 감흥(?)없이 피식 웃고 말았지만,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했거나 이런일을 겪어보지 못한 분들은 충분이 당황하고 두려울 수도 있는 그런 제목과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메일이 왜 스팸메일인지 확인하는 제 나름의 팁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제목부터 살벌하죠? '대구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참고인 출석요구서) - 정말 참석시키고 싶으면 잘 쓰지도 않는 이메일주소로 보내진 않죠. 휴대폰으로 전화가 옵니다.

2. 지가 작성하는 참고인(나)에 대한 출석요구서를 참고인(나)한테 도와달라니..이뭐병...

3. 보낸사람 '경찰청' - 성은 '경'이요 이름은 '찰청'씬가요? ㅡ,.ㅡ 게다가 보낸사람 메일주소가 korea.com 메일이라니.. 경찰청 메일서버가 다운되었나 봅니다.

4. 참고인 출석요구서(다운로드)를 확인하세'여' - '여'? 지금 나랑 채팅하자는 겁니까?

5. 경장 정명훈이라는 실명까지 쓰여있어 진짜 같은 느낌을 주긴 합니다만.. 친절하게 진짜인지 가짜인지 확인해 보라고 전화번호까지 적어놨으니 무조건 다운로드받지 마시고 전화한통 걸어보세요. 결번 또는 통화중 또는 엉뚱한 사람이 받을 겁니다.

6. 이메일 해더 부분에 보낸사람 이메일과 이메일 내용중 받는사람이 이메일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머 그건 그럴수 있다손 치더라도.. korea.com 메일로 발송하고 다음메일로 회신해 달라는 건 쫌 심하게 허술하네요.ㅡ,.ㅡ

7. 전반적으로 내용이 앞뒤가 안맞고 굉장히 허술합니다.





현재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더라도 링크가 죽어있는 상태라 다행히 바이러스에 걸릴 일은 없습니다만...
여러분들도 향후 이런 메일을 받게 된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위에 제가 적어놓은 체크리스트(?)대로 먼저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Tag. 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석요구서, 스팸이메일, 바이러스이메일, 바이러스, 스팸, 참고인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IT가젯 및 아이디어상품]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추천해 주시면 더욱 많은 분들에게 보여집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