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생각이 정리가 안될땐 마인드맵으로 하세요

728x90
반응형


이사, 부동산구입, 자동차구입 등 현재 고민중인 사안이 있는데 머리속으로만 고민하고 있다면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한번 사용해 보세요.
머리속으로만 고민하다보면 천재가 아닌이상 모든 세부사항들을 완벽하게 기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수첩에 일일이 To-Do-List처럼 일일이 써내려가는 법도 방법이지만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하나의 사안을 중심으로 갖가지 세부사항들을 보기쉽게 정리할 수도 있고 또 놓치고 가는 부분이 없도록 만들어 줍니다.




마인드맵(Mind Map)이란?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줄거리를 이해하며 정리하는 방법 [출처: 네이버백과사전]







어떻게 하는거지?

마인드맵이라는 이름이 생소할 수 있지만 거창한게 아닙니다.
그냥 뜬구름잡듯이 머리속에만 존재하던 것들을 도식화시켜 정리해 보자는 것이지요.
하얀 A4용지를 꺼내서 정 가운데 주제를 써놓고 그 주제에 따른 세부사항들을 생각나는데로 정리만 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자동차를 구입하려고 하는 경우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간단하게 생각나는대로 적어봤구요.. 실제로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선 이것보다 훨씬 더 많은 고려사항들이 있겠죠.
한두푼하는 것도 아니고 한번 구입하면 오랜기간 타야할 것이기 때문에 더욱 꼼꼼히 여러가지 관련사항들을 정리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마인드맵이 두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은 없나?

A4지 한장에서 직접 그려나가도 좋겠지만 (미적 감각이 뛰어나신 분들은 다양한 색상의 색연필로 예쁘게 꾸미기도 하더군요.^^;) 당연히 다양한 마인드맵 툴들이 존재합니다.



[출처: technowtools]



몇몇은 유료프로그램이지만 쓸만한 무료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위에 자동차구입이라는 주제로 만든 마인드맵도 무료로 배포되는 마인드맵 프로그램인 Freemind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2분만에 작성한 것이지요.



Freemind 다운로드 페이지
: http://freemind.sourceforge.net/wiki/index.php/Download






사용법은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따로 올리지는 않겠습니다만 사용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얼마전 포스팅한 '아이폰 구입 전 고려사항'들 입니다.
실제 아이폰을 구입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 봤던 마인드맵인데요.
결국 아이폰을 선물로 받아 일정부분 해당사항이 없어지긴 했습니다.^^;






마인드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쉽게 정리하는 습관을 한번 들여보는 건 어떨까요?







Tag. 마인드맵, Freemind, 마인드맵 프로그램,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일상, 생각, 고민, 구입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IT가젯 및 아이디어상품]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추천해 주시면 더욱 많은 분들에게 보여집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