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에 저장된 개인 자료를 암호로 보호하는 두가지 방법

728x90
반응형
혼자 사용하는 컴퓨터가 아닐 경우 개인적인 자료를 컴퓨터에 저장해 놓기는 여간 껄끄러운게 아닙니다.
탐색기 트리구조 상 아주 깊은 곳에 숨겨놨다 하더라도 맘만 먹으면 남이 찾아서 열어볼수도 있으니까요.
보통 그럴 경우에는 개인저장장치(USB메모리 등)에 해당 자료를 저장하여 가지고 다닌다거나 하는데 항상 USB메모리를 몸에 지니고 있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이런 번거로운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멋진 툴 2종을 소개합니다.

1. SecuDrive Hide Folder
2. SecuDrive Encryption



첫번째는 폴더를 숨겨주는 툴인것 같고 두번째는 암호화를 해주는 툴인것 같다 정도는 그 이름으로 대충 유추할 수 있는데 사용방법 등이 궁금하죠?
지금부터 이 두가지 툴의 기능과 사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SecuDrive Hide Folder 설치 및 사용방법

이름처럼 원하는 폴더를 숨겨주고 내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보이게 해 주는 툴입니다.
사용방법도 직관적이며 쉽고 간단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네요.
일단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아래 사이트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SecuDrive]





링크를 클릭하여 페이지 하단으로 가면 위와 같이 30일 평가판을 다운로드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먼저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합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나서 우측 하단 트레이바에 보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마우스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위와 같이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폴더 관리]메뉴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은 윈도우가 나타나면 [항목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숨기고 싶은 폴더를 선택합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효과음'이라는 폴더를 선택해 봤습니다.





해당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비밀번호를 잘 관리하라는 경고메시지가 나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비밀번호를 통해 숨긴 폴더는 해당 비밀번호를 분실하면 다시 복구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선택한 폴더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폴더를 추가하고 싶으면 [항목추가]버튼을, 추가한 폴더를 삭제하고 싶으면 해당 폴더를 선택한 후 [항목삭제]버튼을.. 완료하고 싶으면 [닫기]버튼을 클릭해주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설정이 완료되었다고 바로 해당 폴더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윈도우를 로그아웃한 후 다시 로그인하면 부팅과정에서 숨긴 폴더를 보기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입력창이 열리는 데 이때 이 창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숨긴 폴더가 다시 나타납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트레이 아이콘의 [환경설정]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을 윈도우 시작시 함께 시작할 것인지 자동 로그아웃 시간을 몇분으로 할 것인지를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SecuDrive Hide Folder의 장점이라면 사용하기 쉽고 폴더숨김 기능 자체에 충실하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iProtector 등의 다른 폴더숨김 툴을 사용해 봤지만 이 SecuDrive Hide Folder가 가장 사용하기 쉽고 깔끔한 것 같네요~








SecuDrive Encryption 설치 및 사용방법

이번에는 SecuDrive Encryption이라는 툴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툴은 원하는 폴더를 이미지로 만들어 내가 원할 때 마운트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툴입니다.
이 툴의 또 다른 장점은 해당 이미지 파일이 그 이미지 파일이 만들어진 컴퓨터에서만 마운트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둘 수 있다는 점입니다.
폴더숨김기능에 비해 조금 개념이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사용방법을 천천히 읽다보면 개념이 잡힐거라 생각되네요^^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SecuDrive]




 
링크를 클릭하여 페이지 하단으로 가면 위와 같이 30일 평가판을 다운로드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SecuDrive Encryption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화면 우측 하단 시스템트레이바에 아래와 같이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 아이콘을 마우스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먼저 [이미지 생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열리는데요. 좀 복잡해 보이기는 하나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설정해야 하는 기본적인 사항이니^^;
각 항목을 좀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볼까요?




각 항목의 의미는 위와 같습니다.

다시말해 "소스폴더는 폴더숨김시 설정했던 폴더와 동일한 효과음 폴더를 선택했구요, 이미지가 저장될 타겟폴더는 바탕화면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 이미지의 이름은 '효과음'으로 입력했구요. 이미지를 마운트하면 생성되는 드라이브명 또한 '효과음'으로 입력했습니다. 이미지 볼륨크기는 소스폴더의 컨텐츠 크기 310.72MB를 참고하여 조금 더 여유있게 350MB로 설정했구요. 다른 컴퓨터에서는 이 이미지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 '이 컴퓨터에서만 로그인 가능하게 이미지 파일 생성' 부분에 체크표시를 했습니다."

천천히 읽어보면 이해가 가실거에요^^;



이제 생성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좀 전에 설명한 부분이 경고문구로 먼저 보여지구요.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 생성과정이 시작됩니다. (용량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시간이 약간 걸립니다)





자~ 이제 보안 이미지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생성한 이미지 타겟폴더를 바탕화면으로 했던거 기억나시죠?
이렇게 바탕화면에 효과음.sde 라는 이미지 파일이 생성되었네요.



그럼 생성된 이미지를 마운트시켜 보겠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바탕화면의 이미지 파일을 더블클릭해 줍니다.




그럼 비밀번호 등록창이 열리는데요.
이 곳에서 해당 이미지를 마운트할 때 필요한 비밀번호를 설정해 줍니다.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 중이라는 화면이 잠시 보이다가..






이렇게 윈도우 탐색기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좌측 트리메뉴에 보면 효과음이라는 드라이브명으로 이미지가 마운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죠? ^^









이번엔 마운트한 이미지를 언마운트하는 방법입니다.
우측 하단 트레이바에서 SecuDrive Encryption 아이콘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나오는 메뉴에서 [가상볼륨>언마운트]를 차례로 클릭해 주면...





언마운트 확인창이 나타나구요. 여기서 확인버튼을 클릭해 주면 언마운트가 완료됩니다.





이상 내가 원하는 폴더를 숨기거나 보안이미지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툴 2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나름 자세히 설명하려다 보니 내용이 조금 길어지긴 했지만 천천히 따라 내려오다 보면 방법은 그리 어렵지는 않을겁니다.
직접 사용해 보니 어렵지 않게 나의 데이타를 보호할 수 있는 괜찮은 툴이라고 생각됩니다.
백문이불여일행(百見而不如一行)입니다.^^
한번 직접 다운받아 사용해보세요.




Tag. SecuDrive, SecuDrive USB, SecuDrive Encryption, SecuDrive Hide Folder, 시큐드라이브, 브레인즈스퀘어, 폴더숨김, 폴더보안, IT, 보안, SECURITY, 소프트웨어, 보안소프트웨어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IT가젯 및 아이디어상품]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추천해 주시면 더욱 많은 분들에게 보여집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