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내가 사는 지역의 통화품질을 알아보는 법

728x90
반응형

왜 우리동네에서는 휴대폰이 잘 안터질까?
내가 사는 지역의 통화품질은 어느정도나 될까?


현재를 사는 분들은 거의 이런 생각을 한번쯤 해봤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역마다 통신사마다 통화품질의 차이는 왜 나는 것일까요?
그런 궁금증을 어느정도 해소해주기 위한 유용한 사이트가 있네요.
바로 어울림누리(http://www.wiseuser.go.kr)라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각 지역별 이동전화, 일반전화 등의 통화품질은 물론 인터넷, 위성방송 등의 품질까지 각 통신사 별로 평가되어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역선택


먼저 원하는 지역(내가 살고 있는 또는 내가 근무하는 지역)을 선택한 후 결과보기를 클릭합니다.




각 항목별 품질 확인 - 1. 3G 음성전화

위와 같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한 후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각 항목별로 그 품질평가한 평균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 대한 통화품질을 확인해
3G 음성전화는 '동'단위 까지는 확인되지 않는군요.
어쨌든 위 그림 아래쪽의 경기 평균값보다 분당구의 성공률이 100%로 다소높게 나오는군요.



각 항목별 품질 확인 - 2. 3G 영상전화



3G 영상전화부분은 SK텔레콤과 KT 뿐 아니라 LG텔레콤까지 함께 조회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LG텔레콤이 나머지 2개 통신회사에 비해 성공률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각 항목별 품질 확인 - 3. 3G 데이터(다운로드)


3G 데이터 다운로드 부분은 분당구에서 모두 100%의 전송 성공률을 보이고 있으나 속도면에서 SK가 다소 앞서고 있네요.




각 항목별 품질 확인 - 4. 휴대인터넷(와이브로)


아무래도 와이브로는 성공률이 아무래도 100%나오기는 힘들 것 같구요. 역시 SK텔레콤이 KT보다 속도면에서 약간 앞서고 있습니다.



각 항목별 품질 확인 - 5. 초고속 인터넷


위와 같이 초고속인터넷은 '동'단위까지 그 품질평가 데이터가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것 역시 속도는 SK브로드밴드가 가장 빠른것으로 나오고 있네요.
3대 통신회사 외에도 지역케이블tv에서 서비스하는 인터넷 속도의 품질도 함께 측정되어 보여지고 있습니다.



각 항목별 품질 확인 - 6. 인터넷전화


인터넷 전화는 LG텔레콤을 제외한 모든 측정대상 업체가 100%의 통화성공률을 보이고 있네요.



위와 같이 다양한 매체의 품질을 측정하여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보여주어 아주 편리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데이터와 개개인이 실제로 체감하는 것은 다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제 경우 KT의 아이폰을 사용중에 있는데 KT, SK 모두 제가 설정한 분당지역은 일단 결과대로 아주 양호한 측에 속하는 것 같네요.


또한 통신사 측면에서 이 결과에서 보여주는 것 처럼 사람들도 SK텔레콤이 가장 안정적이고 통화품질이 좋다고들 이야기 합니다.
저도 10년 넘게 SK텔레콤을 만족하며 사용해 왔기 때문에 이 말에 어느정도 공감하구요, 하지만 KT로 넘어온 다음에도 품질에 대한 불만은 전혀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통신사를 선택할때 브랜드인지도나 주변사람들의 추천에 많이 좌우되게 됩니다.
이제까지 각 통신사별 계량화된 서비스 품질을 일반사람들이 접하기는 쉽지 않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한 어울림누리(http://www.wiseuser.go.kr)와 같은 사이트가 있으니 고민할 필요도 없이 나의 지역에서 어떤 통신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바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아 아주 좋은 서비스라는 생각입니다.
각 통신사들도 이렇게 적나라하게 타 통신사와 품질비교가 된다고 생각하면 더욱 품질개선에 박차를 가하지 않을까 생각도 들구요.


이 사이트를 통해 결과를 보다보면 아직까지 각 통신사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보입니다.
바로 도시 농촌간의 품질 격차가 많이 난다는 것인데요. 읍면 단위로 조회하게 되면 도시에 비해 품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출처: CNBNEWS


여러분들도 여러분들이 있는 지역의 통화품질을 체크하거나 앞으로 신규로 통신사에 가입을 해야 할 경우 어울림누리 사이트를 통해 객관적인 데이타로 미리 확인해 본다면 그 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Tag. 어울림누리, 통신사, SK텔레콤, KT, LG텔레콤, 와이브로, 초고속인터넷, 3G데이터, 3G영상통화, 통화품질, 인터넷속도, 통화성공률, 도농격차, 품질측정, it, 인터넷, 휴대폰, 아이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IT가젯 및 아이디어상품]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추천해 주시면 더욱 많은 분들에게 보여집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