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폴리슈머(Polisumer), 그들은 누구인가?

728x90
반응형
세계 10위권 무역대국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룬 우리나라는 이제 여느 선진국들이 그러했듯 서민경제 활성화와 복지강화라는 시대적 요구에 당면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 각 부처에서는 서민형 선진복지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실효적이고 세밀한 복지정책이 필요한 시점인데요.

이에 통계청이 국가통계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복지사각지대를 살펴보고 정부와 사회의 관심이 필요한 새로운 정책소비계층, 즉 폴리슈머(Polisumer)를 찾아내 그들에게 현재 시급한 지원내용을 통계로 증명했다고 합니다.





폴리슈머(Polisumer)란?

Policy(정책)와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로 정부가 국가비젼을 수행하는데 있어 놓치고 있거나 사각지대에 놓여있어 긴급한 정책마련 또는 대안이 필요한 우리 사회의 신계층을 일컫는 신조어



위의 정의처럼 폴리슈머란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계층을 말하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게 다는 아닐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통계청에서는 국가통계를 통해 발견한 폴리슈머를 6가지 계층으로 분류하여 소개하였습니다.
그럼 우리가 생각치 못했던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일명 폴리슈머라는 6개 계층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을까요?




바로 위의 6개 계층의 사람들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아~ 맞아..이런 사람들이 있었지?"라는 생각이 들겠지만, 사실 평소에 우리가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또한 "나라에서 어떤 식으로라도 지원을 해 주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을 할 수도 있는 이런 계층의 사람들은 현재까지도 복지사각지대에서 어려움을 겪고 살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은 분들중에도 이 폴리슈머 계층에 속해있는 분들도 분명 있을거구요.


이 중 한 계층의 실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바로 싱글대디 계층입니다.
싱글맘 계층에 대해서는 모자보호시설 등 현재 여러가지 형태로 국가 차원에서 지원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사회에는 싱글대디 계층도 분명 존재합니다.



대기업에서 사내근로복지 업무를 담당하는 P씨(45세)는 아이 둘과 함께 살아가고 있는 싱글대디다.
엄마가 없는 외로움 때문인지 최근 둘째 아이의 식탐이 많아졌고,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도 원활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K씨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를 정신과 상담프로그램에 보내기로 했다. 하지만 그의 근무시간 중에만 치료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P씨가 아이를 직접 데리고 병원을 다닐 순 없었다.
장모님의 도움을 얻어 아이들을 돌보곤 있지만 아이의 상태가 더 나빠질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없어 막막하다.

위의 사례는 싱글대디가 처한 어려움 중 지극의 일부분의 예를 든 것입니다.
싱글대디에는 위에서 든 예와 같이 이혼이나 사별등의 이유로 혼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양육 미혼부도 있으며 결혼은 하지않고 아버지가 된 미혼부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혼율 증가와 함께 홀로 아이를 키우는 양육 미혼부가 늘고있는 추세라고 하네요.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싱글대디 가정은 1995년 17만 2천가구에서 2000년 22만가구, 2005년 28만7천가구로 10년간 66.8%가 증가해 동기간 37.5% 증가율을 보인 싱글맘 가정보다 2배 가까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2009년 6월 기준 전국 총 107개소의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중 모자보호시설은 41곳인 반면 부자보호시설은 1곳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6개 폴리슈머계층 중 싱글대디 계층의 예를 들어 봤는데요.
다른 계층들도 이와 못지않은 어려움을 겪으며 정부차원의 복지혜택은 거의 받지 못하며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폴리슈머 계층에 대해 "오죽 못났으면...", "자업자득이다.."라는 등의 부정적인 시각은 이제 가지지 말아야겠습니다. 나도 언제 싱글대디가 될지, 갑자기 치매가 걸릴 지 그 누구도 모르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부정적인 시각 보다는 이들도 우리가 함께 살아가야 할 계층임을 인식하고 이번 통계청 발표를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폴리슈머 계층들에게 보다 현실적인 지원과 또 이번에 폴리슈머 6계층에 속하지 않은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다른 계층까지 모두 포용해 나갈 수 있는 정책마련이 필요할 거라 생각됩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1 폴리슈머 6

Tag. 폴리슈머, Polisumer, 싱글대디, 부자보호시설, 에너지빈곤층, 일상, 사회, 정치, 국가, 정부, 통계청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IT가젯 및 아이디어상품]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추천해 주시면 더욱 많은 분들에게 보여집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