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티스토리 서식기능 개선 부탁합니다

728x90
반응형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바라고 싶은 점을 하나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이미 다 아실 것이고 또 나름의 노하루로 이미 잘 활용하실수도 있는 기능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서식 기능입니다.



저의 경우 소제목이나 모든 본문에 들어가는 부분(Footer 또는 맺음말)등을 서식으로 만들어 활용하구요.
또 다른 한편 시간이 오래 걸리는 포스트에 대해 서식으로 일단 저장해 놓은 다음 나중에 불러와서 추가로 작성하는 등의 용도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서식기능은 써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자주 사용하는 부분을 서식으로 만들어 그때 그때 간편히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매크로 기능으로 일단 사용해 보면 얼마나 유용한 기능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서식기능을 사용해 보면서 편리한 점 못지않게 불편한 점도 많아 이 참에 몇가지 제안을 하고 싶어 글을 습니다.


일단 서식기능에 대해 잘 모르시는 블로거 분들을 위해 조금 이해를 돕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처럼 저장한 서식을 간단하게 불러와 제가 쓰는 모든 포스트 하단에 footer로 붙여주는 등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식 저장방법; 글쓰기 화면에서 원하는 서식을 만든 후 상단 카테고리 선택부분 옆에 보시면 서식 라디오버튼을 선택하신 후 저장하시면 서식으로 저장됩니다.)


그런데 이 서식기능을 사용하다 보니 아래와 같은 불편한 점들이 보입니다.




서식 삭제 기능 부재

원하는 서식을 추가만 할수 있지 삭제하는 기능이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위와 같이 서식 하나하나를 체크박스로 선택해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한 화면에 보이는 서식의 갯수 조정 기능 및 자주쓰는 서식을 한 화면에 모을 수 있도록 개선

현재의 서식은 최근에 만든것이 무조건 가장 앞에 위치하게 되어 기존 서식들이 한칸씩 밀려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전에 만든 서식을 사용하기 위해선 nextpage 버튼을 계속 클릭해서 찾아가 줘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안해 보건데, 자주쓰는 서식을 한 화면에 볼 수 있도록 현재 6개의 서식만 볼 수 있도록 고정되어 있는 부분을 풀어 사용자가 한 화면에 노출되는 서식의 갯수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또 자주 쓰는 서식을 가장 앞 화면으로 옮겨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면 합니다.




 

더욱 다양하고 예쁜 서식 템플릿 제공

물론 컴퓨터를 잘 하시는 몇몇 분들은 템플릿을 굳이 제공하지 않아도 이 서식기능을 십분 활용하여 자신만의 멋진 템플릿을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시지만 제 생각에는 티스토리 블로거분들 중에 그렇지 못한 분들이 더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저를 포함해서요..ㅠㅠ)


현재 티스토리에서 서식으로 제공하고 있는 템플릿은 아래와 같이 5가지 입니다.

- 티스토리 초대장
- 여행후기
- 10Q/10A
- 크리스마스 카드
- 블로그 연말 결산


그런데 티스토리 유저 중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서식을 사용할까요?
과연 이런 서식의 존재는 알고 있을까요?
아! 이 중 티스토리 유저들이 잘 사용하는 서식이 하나 있네요. 바로 "티스토리 초대장"이죠^^;

하지만 나머지 4개의 서식은 다른 티스토리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물론 당초 이 서식을 만들때 무척 신경써서 만드셨을 겁니다.
하지만, 형식적으로 보이기 위한 기능으로 남지 않기 위해선 오랜 기간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정성들여 만들었다 하더라고 과감히 삭제하거나 아니면 더욱 다양한 서식템플릿을 제공하는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소제목 서식이라던지 좀 더 다양한 포멧의 블로그 결산 템플릿이라던지 하는 등의 서식 템플릿을 다양하게 제공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어떤 템플릿을 제공하면 좋을지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설문조사등의 방법으로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작하여 만드는 것이 힘들게 만들어놓고 거의 사용하지 않는 유명무실한 서식템플릿이 되지 않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부디 티스토리 운영진에서 이 글을 보시고 심각하게 고민을 한번 해 주셨으면 좋겠구요, 이 글을 보시는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 여러분들도 이 글에 공감하신다면 댓글 및 추천으로 많은 힘을 더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Tag. 티스토리, 티스토리블로그, 티스토리 서식기능, 서식기능, 템플릿, 서식, 블로그, IT, 인터넷, 웹, HTML, 아이디어, 티스토리에 건의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IT가젯 및 아이디어상품]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추천해 주시면 더욱 많은 분들에게 보여집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