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각종컴퓨터팁

윈도우명령창에서 Ctrl+V 단축키로 빠르게 내용을 붙여넣는 방법

728x90
반응형
컴퓨터 초보 사용자 분들은 윈도우 명령창이 무엇인지 조차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윈도우 명령창이 꽤 쏠쏠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윈도우 명령창을 즐겨 사용하시는 분들이 충분히 공감하실만한 팁을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윈도우 명령창을 사용하다보면 다른 윈도우 프로그램 사용할때와 달리 불편한 점이 하나 있는데요.
메모장등의 다른 문서에서 특정 명령어나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넣을 때 유용한 복사하기(Ctrl+C)나 붙여넣기(Ctrl+V) 등의 단축키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다른곳에서 복사한 내용을 윈도우명령창에서 붙여넣기 위해 Ctrl+V 단축키를 누르면 내용은 안 붙여지고 위와 같이 ^V라는 내용만 표시됩니다.
물론 그렇다고 절대로 내용을 붙여넣을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메모장 등에서 내용을 복사(Ctrl+C)한 후..





윈도우 명령창에서 위와같이 붙여넣기 메뉴를 통해 붙여넣을 수는 있죠.
하지만 여러 단계로 거쳐 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런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윈도우명령창에서도 복사(Ctrl+C) 단축키를 통해 복사한 내용을 쉽게 붙여넣을 수 있는 방법인 AutoHotKey 스크립트를 사용하는겁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위 링크를 클릭해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위와 같이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더블클릭만 해주면 됩니다.





그럼 컴퓨터 화면 우측 하단의 트레이바에 위와 같이 H라는 아이콘의 AutoHotKey 프로그램이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실행된 상태에서...





복사한 내용을 Ctrl+V 단축키를 통해 붙여넣으면 위와같이 쉽게 내용을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이 짧은 명령어일 경우는 직접 입력하는게 더 빠를수도 있지만 간혹 긴 내용이나 복잡한 내용을 직접 입력해야 하는 경우라면 매우 유용한 팁이라 소개해 봤습니다^^


참고로 위 같은 기능이 가능한 이유는 위 프로그램 실행과 함께 아래와 같은 AutoHotKey 스크립트가 실행되었기 때문입니다.


#IfWinActive ahk_class ConsoleWindowClass
^V::
SendInput {Raw}%clipboard%
return
#IfWinActive





Tag. AutoHotKey, 윈도우명령창, 명령창, 도스창, 윈도우커멘드창, command window, it, 컴퓨터팁, 복사하기, 붙여넣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IT가젯 및 아이디어상품]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추천해 주시면 더욱 많은 분들에게 보여집니다~!
 
728x90
반응형